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청년희망적금폐지] 청년희망적금 폐지, 청년도약적금 출시, 기준중위소득표확인하기

by 헤이엠다이어리 2023. 2. 12.
반응형

요즘 뉴스에 자주 나오는 헤드라인 중 쉽게 볼 수 있는 내용이 "청년희망적금 희망이 없다."이다.

포스팅-제목이미지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은 작년 2월 금융 당국은 시중은행과 연계해 저소득 청년에게 고금리로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출시되었는데, 당시 금리와 비교하면 3배 이상의 금리를 얻을 수 있었기에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었다.

 

기본 금리 5~6%에 개인 상황에 따라 은행을 선택하면 추가금리까지 받아 10%도 가능했던 걸로 기억한다.

 

이건 무조건이다! 하고 모든 청년들이 가입을 시도했고 가입자가 몰려 5부제로 실시하여 나도 요일을 기다렸다가 신청했던 것이 기억난다.

 

청년희망적금 재출시 무산

실시 전 예상했던 인원보다 5배가 가입했던 청년희망적금, 정권이 바뀌고 얼마 되지 않아 8월에 폐지가 되었다.

 

기존에 입금한 거 다시 가져가세요는 아니고, '앞으로 추가 상품 출시는 없습니다.' 이다.

 

하지만 소득 증명의 필요에 따라 일부 돈을 벌고 있지만 증명되지 않아 가입하지 못한 일부의 청년들은

재출시를 기다릴 수밖에 없었는데 이게 폐지된 것이다.

 

참 정권하나 바뀌면 정신없다. 기존 정권의 흔적을 왜 이렇게 지우려고 노력을 하는지.

무튼 그렇게 금융위원회는 무책임하게 기다리던 청년들의 희망을 꺾었다.

 

청년도약계좌

그렇게 온 청년의 쌍욕을 받을 것인가 했더니 이번 정권에서 내놓은 건 "여러분 청년도약계좌가 기다리고 있어요~." 23년 행정지원 목록(정부예산)에서 청년도약계좌를 찾아볼 수 있다.

 

상품은 2년이었던 청년희망적금과는 다르게 5년간 납입 시 최대 5천만 원까지의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상품이다. 근데 이것도 웃긴 게 처음에는 1억 통장이라고 10년 만기로 1억 모을 수 있어요였다가, 실제 편성안에서는 반토막..ㅎ

 

이러니 청년도약계좌가 아직 출시되지 않은 현 상황에서 현 정부는 언제든 뒤집을 수 있다는 비판적인 여론이 없지 않다.

 

하지만 실제 청년인 내 기분 10년보다는 5년이 부담 없는 느낌. 10년 뒤에 내가 무엇을 하고 있을 줄 알고..? 이런 느낌?

 

5년 5천 목돈모아 투자목적으로 돌려도 되겠다 하는 느낌이라 싫지는 않은데, 앞서 말했듯이 그냥 현 정권이 하는 말에 믿음이 없다.

 

그래서 안 할 수 도 있다 생각하고 있다.

 

아 참고로 청년희망적금에 가입되어 있는 청년은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다는 소식이 있다.

아직 세부안은 없음..^^

 

청년도약계좌 가입 대상자

간단하게 청년도약계좌의 대상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만 19세~34세 중 개인소득 6천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기준으로 편성된다.

* 병역이행을 한 경우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에서 플러스가능. 

* 맨날 모르겠는 가구소득 중위 몇 프로.. 대체 그 몇 프로가 얼마인가 궁금하다. 아래 표 참고.

2023년-기준-중위소득
2023년 기준 중위소득

청년도약계좌 지원내용

지원 내용은 청년희망적금과 기본 내용은 다르지 않다.

청년도약계좌에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일정비율 정부 기여금을 지원하고, 이자소득을 비과세 혜택을 주겠다는 내용이다.

 

이자소득 비과세가 사실 크게 이득인데, 매번 적금 만기 시 빠져나가는 이자가 속상한 1인으로는 굉장히 반가운 소소한 혜택이다. 

 

세부 사항은 국회 예산안 심의를 거쳐 23년 예산안이 확정되는 대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한다.

아직도 안 나왔다는 것이 함정.

 

나오면 발 빠르게 포스팅해보겠다.

 

점점 청년들이 살기 힘들어지고 있다. 아니 어쩌면 모두가 살기 힘들다.

65하 이하 중년은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없고 사각지대에 놓인 느낌.

 

내 또래와 그 이하부터는 국민연금이 날아간다는 불안감에 매달 월급에서 빠져나가는 국민연금을 보면 버리는 돈인가 싶어 속상하다. 왜냐면 코딱지만 한 월급에 국민연금이 생각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소득세가 다른 나라에 비해 적다는 얘기들을 하는데 우리나라는 세금을 굉장히 세분화해서 가져가기 때문에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4대 보험에 소득세, 지방세, 기타 세금 포함하면 어마어마한 비율로 가져간다고 한다..

 

제발 내 주식투자보다 낮은 수익률로 우리 국민연금을 조롱하지 말아라 정부야.

니돈 아니라고 막 투자하지 말란 말이다ㅠㅠ.

 

이래저래 빠져나가는 구멍만 커지는 지금 경제, 통장에 1도 관심 없던 내가 요즘 관심이 생긴다.

자연스럽게 나이가 드는 건가. 또 새로운 1원이라도 벌 수 있는 소식이 생기면 공유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