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생활

MS Word 워드, PDF 백그라운드 회색 글씨 텍스트 삽입 넣기, 복사금지 긴급 기밀 워터마크 넣기

by 헤이엠다이어리 2023. 9. 7.
반응형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MS Word 파일로 작성된 내부 문서를 반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기밀문서, 대외비 문서 등 복사를 금지한다거나 하는 문구를 상하단에 넣어도 좋지만, 워터마크라는 기능을 활용하여 문서 백그라운드에 넣어줘서 확실하게 표시하는 게 가장 좋다.

MS-Word-워드,-PDF-백그라운드-회색-글씨-텍스트-넣기-워터마크-넣는법

 

워터마크 란?

워드 페이지의 내용 뒤에 "기밀" 또는 "긴급", "복사 금지" 등과 같은 회색 텍스트를 추가하는 기능이다. 텍스트는 원하는 내용으로 바꿀 수 있으며 당연히 컬러 및 투명도 또한 변경할 수 있다. 텍스트뿐만 아니라 회사 로고 등 사진을 문서 백그라운드에 워터마크로 넣을 수 있다.

 

희미한 워터마크 덕분에 내용을 읽는 가독성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문서를 특별 취급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릴 수 있다. 회사 내 문서를 반출할 때 반드시 사용하는 기능이기도 하다.

 

MS 워드 워터마크 넣기

상단 메뉴 바 > 디자인 > 워터마크 > MS에서 제공하는 워터마크 선택 혹은 사용자 지정 워터마크

위 경로에 따라 확인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MS에서 제공하는 기밀, 복사 금지, 급함, 긴급 등의 워터마크가 미리 선택할 수 있도록 나와있다. 선택하면 바로 문서 백그라운드에 회색 텍스트로 적용된다.

워드-워터마크-사용자-지정
워드 워터마크 사용자 지정

하지만 문서의 가독성이 떨어져 회색 텍스트의 내용, 컬러 혹은 글씨체를 변경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럴 때는 사용자 지정 워터마크를 선택한다. 반대로 워터마크를 제거해야하는 경우 아래 워터마크 제거를 눌러준다.

 

워터마크 설정 팝업이 나오면 그림 워터마크 혹은 텍스트 워터마크를 선택할 수 있는데, 그림 워터마크는 회사 로고를 넣어야 할 때 활용하면 좋다.

워드-워터마크-넣는-방법
워드 워터마크 넣는 방법

위 예시는 텍스트 워터마크를 활용한 예시다. 복사 금지라는 텍스트를 넣고, 색에 반투명을 체크하여 가독성에 방해되지 않도록 설정했다. 워터마크는 보통 대각선으로 표시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설정을 마치고 확인을 누르면 문서에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DF 워터마크 넣기

워드 문서 백그라운드에 워터마크를 넣어야 하는 경우만큼, PDF 파일에도 추가하는 경우도 많다. 혹은 워드로 이미 PDF 파일을 만들고 워터마크를 깜빡한 경우에도 활용하면 좋다.

상단 메뉴 바 > 도구 > 워터마크 > 워터마크 추가

PDF-워터마크-설정
PDF 워터마크 설정

위 경로에 따라 확인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워터마크를 추가할 수 있는 팝업이 나온다. [+] 옆에 있는 PDF에서 기본 제공하는 대각선 궁서체 복사 금지를 사용하려면 바로 클릭하면 적용된다. 글씨체 컬러 워터마크 글씨체 컬러 텍스트 내용을 변경하고 싶을 때는 위 사진 4번 박스 왼쪽 아래 볼펜 모양을 클릭한다.

PDF-워터마크-설정-팝업
PDF 워터마크 설정 팝업

위 사진처럼 PDF 워터마크 편집 팝업이 나온다. PDF 워터마크의 경우 오른쪽 화면에서 바로 미리 보기로 확인할 수 있어, 사용이 좀 더 편리하다. 원하는 설정을 입력하고 저장하면 끝이다. 단, PDF 워터마크의 경우 투명도 설정이 불가하여 내용을 가릴 수 있어 가독성이 떨어진다.


처음에 입사한 신입의 경우 회사 문서 외부 유출에 대한 경각심이 없어, 그냥 내보낼 수 있다. 상사가 지시한 내부 문서 반출에 대해 " 복사 금지 혹은 기밀 워터마크 넣을까요?" 라고 한마디면 센스 칭찬받는다.

 

함께 확인하면 좋은 글로는 PDF 복사 금지 추천한다. PDF 텍스트 내용도 복사가 가능한데, 아래의 글 내용에 따라 PDF 파일을 암호화 시키거나, 텍스트 복사를 금지시키면 복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로 문서 반출 시 활용도가 높다.

 

▶PDF 문서 텍스트 복사 금지 설정하기◀

 

PDF 파일 암호화, 수정, 복사 불가 금지 설정하는 방법

거래처에게 내부 문서를 전달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쓰는 파일 형식이 PDF가 아닐까 싶다. 워드 등 문서 원본으로 전달하게 되면 중간에 수정이 발생할 수 있어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그

heympos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