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코로나 시대가 끝나고 뱃살은 늘었다. 운동량이 자연스럽게 줄어들며, 확진자 보다 확찐자가 더 늘었다. 필자도 그중 한 명이다.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운동으로 골프가 떠오르며 젊은 층에서도 골프웨어가 많은 인기를 끌었던 걸로 기억한다. 하지만 높은 비용과 쉽지 않은 접근성으로 골프에 이어 테니스가 각광받기 시작했다.
확실히 젊은 층에서 자기 관리와 운동이 대세가 된 것은 확실하다. 그렇다면 테니스 새롭게 떠오르는 운동은 어떤 게 될까?
골린이, 테린이를 이어 클린이가 떠오른다고 한다. 요즘 사람들이 부쩍 클라이밍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하여 클라이밍 운동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한다.
클라이밍
도쿄 올림픽에서 클라이밍이 종목으로 채택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이슈가 되었다. 또 신한카드의 빅데이터를 확인하면 클라이밍 관련 결제는 183%까지 증가했다고 한다.
코로나 시대에 안전한 아웃도어 액티비티인 골프, 캠핑의 인기가 한몫한 것으로 판단된다.
클라이밍 효과
클라이밍 효과는 다양하지만 아래의 내용으로 정리 가능하다.
1. 근육 강화 및 체중 감량
많은 움직임이 있지는 않기 때문에 비교적 동적인 운동이라고 착각할 수 있지만, 직접 해보면 착각이었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클라이밍을 하는 내내 근육은 단 한순간도 쉴 수 없다. 즉, 칼로리 소모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며 큰 근육을 사용하기에 적합한 운동이기 때문에 근육 강화와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다.
팔, 등, 광배와 같은 중심 근육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코어 근육이 단련되고 자세를 올바르게 잡아주어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전완근처럼 일상생활에서 힘을 키우기 쉽지 않은 부위의 근육을 빠르게 단련시킬 수 있다.
2. 지구력 및 집중력 향상
모든 운동이 그렇듯 개인의 차이가 있겠지만 클라이밍은 긴 시간 동안 꾸준히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지구력과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심장 건강 개선
높은 강도로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심혈관계 건강, 심장 기능이 향상된다.
클라이밍 초보
클라이밍 단점이라면 초보에게는 어렵고 위험할 수 있다. 전문가나 중급자와 함께 시작하는 게 좋고 조금씩 단계를 올려가며 도전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 반드시 안전한 장비를 착용하고 클라이밍 시작 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유연하게 해야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헬스는 땀 흡수가 되는 옷이면 문제없지만, 클라이밍의 경우 클라이밍 팬츠, 신발을 통해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클라이밍 비용
클라이밍 비용의 경우 산악지형, 야외 실내 인공벽면 등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과 수준에 맞게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일일체험권으로 판매하는 곳도 많으니, 체험 후 클라이밍을 계속할지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 운동을 일상 루틴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몸을 가꾸는 사람들이 많다. 골프, 테니스, 클라이밍 모두 좋다. 비용 없이 유튜브 채널을 보며 홈트 하는 것도 좋다.
무엇보다 자기 관리와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성공이 아닐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