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종합소득세 신고 개인사업자, 이직자, 퇴사자, 모두채움 서비스로 신고하기, 신고 후기, 모두채움 신고 방법, 홈택스 모두채움 대상자 확인방법

by 헤이엠다이어리 2023. 5. 4.
반응형

2022년도에 근로소득 외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이 있는 개인 혹은 개인사업자는 올해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신고 납부해야 한다.

홈택스-종합소득세-모두채움-신고하기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는 회사에서 하는 연말정산으로 종합소득세, 지방 소득세 납부가 이미 완료됐으니 경정신고해야 하는 내용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따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경정청구 알아보기◀

 

홈택스 연말정산 경정청구 기간, 방법, 환급, 2022년 연말정산 경정청구 방법, 환급 빠르게 받는

22년 연말정산 시 놓친 공제 항목이 있는 사람들은 오는 종합소득신고 기간에 경정청구가 가능하다. 물론 종합소득신고 기간이 지나서도 가능하지만, 종합소득신고 기간인 5월에 하는 것이 환급

heympost.com

 

필자의 경우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있어 5월에 종합소득 신고를 해야 하는데, 사업소득의 경우 간이사업자 단순경비율 대상이어서 모두채움 신고 대상으로 안내받았다.

 

모두채움 서비스

모두채움서비스란 국세청에서 납부 혹은 환급 세액을 미리 계산해 제공하는 신고 안내문으로, 올해는 근로소득과 다른 소득이 함께 있는 근로자를 추가해 총 640만 명의 납세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쉽게 말해, 모두채움서비스는 홈택스에서 알아서 내 매출 총익을 추산하여 세금 계산까지 완료 후 나는 신고 완료와 세금만 내면 끝나는 간편 서비스이다.

 

모두채움 신고대상

모두채움 대상자에게는 5월 1일 ~ 5일 모바일 혹은 서면으로 안내문이 발송되며, 모두채움 납부 대상자 중 서면으로는 아래와 같은 안내문이 발송된다.

 

모두채움-서면-안내서
모두채움 서면 안내서

 

● 단순경비율이 적용되는 소규모 사업자

● 사업소득이 아닌 다른 소득(근로, 연금, 기타 소득)이 발생한 납세자

 

※ 단순경비율 대상

● (도, 소매업 등) 6,000만 원 미만

● (제조업, 음식점 등) 3,600만 원 미만

● (임대, 서비스업 등) 2,400만 원 미만

 

즉, 영세사업자와 세무 경험이 많지 않은 납세자에게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홈택스 신고 서비스이다.

 

TIP. 모두채움 신고대상 예시

● 생애 처음 아르바이트로 소득을 얻은 경우

● 근로소득 연말정산을 회사에서 진행했으나, 일시적인 다른 근로소득, 기타 소득, 사업소득 등이 있어 합산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

● 이직한 경우 현재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하지 않아 이전 직장과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이직자의 종합소득세 신고

 

TIP. 빠르게 모두채움 신고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

모든 종합소득 대상자가 여기에 포함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내가 대상자인지 잘 모르겠다 하는 분은 5월 기간 내 홈택스 접속 시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종합소득 신고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팝업으로 아래 그림처럼 안내가 나온다.

모두채움-대상자-확인방법
모두채움 대상자 확인방법1

홈택스 접속 > 종합소득세 신고 클릭 > 메인화면에서 팝업 확인

모두채움-대상자-확인방법2
모두채움 대상자 확인방법2

 

모두채움 신고 방법

● ARS 전화 : 1544-9944로 간편 신고

전화 신고 후 소득세 신고가 정상적으로 접수됐음을 알리는 문자 메시지가 발송되기 때문에 확인하면 된다.

● 홈택스 : 홈택스 초기 화면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선택 후 정기 신고로 접수 신고

● 손택스 : 모바일 안내문 확인 후 접수 신고

 

필자의 경우도 모두채움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마쳤다.

후기를 짧게 얘기하자면 홈택스에서 신고를 했는데, 모두채움 납부자 팝업에서 신고도움 열람하기를 선택하여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간편하게 신고를 마쳤다.

종합소득세신고-지방소득세-따로-추가신고
종합소득세신고 완료 후 지방소득세 따로 신고하는 버튼

당연한 얘기지만, 종합소득세 신고 완료 후 위 화면처럼 지방세 신고를 따로 해야 한다. 지방 소득세 신고로 이동하고 종합소득세 신고에 입력한 내용이 그대로 따라 입력되어 있어 큰 추가 및 수정 입력 없이 간편하게 지방 소득세까지 신고가 가능하다.

 

배달 라이더, 대리운전기사, 행사 도우미, 학원 강사, 간병인 등 인적용역 소득자 400만 명에게 모두채움 안내, 환급 안내문을 발송한다고 한다. 앞서 서술했듯이, 안내문을 받아보는 경우 모두채움 신고를 ARS 등 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

 

매년 해도 어려운 종합소득신고, 정말 편안해진 홈택스 모두채움 신고 서비스 진심으로 칭찬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