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셀에 여러 줄로 입력된 데이터를 여러 열로 나누거나, 여러 줄로 입력된 데이터를 여러 행으로 나눠야 하는 일이 종종 생긴다. 이럴 때 하나씩 옮겨서 복사 붙여 넣기의 반복 노동을 하는 것보다 간단한 함수를 통해 1초 만에 하나의 셀에 입력된 여러 줄을 행 혹은 열로 쉽게 나누는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여러 행으로 분할하는 방법은 아래의 순서를 따라가면 되며, 여러 열로 구분하는 것은 데이터 나누기 기능을 활용한 방법으로 가장 하단 안내되는 포스팅으로 이동하면 확인할 수 있다.
여러 행으로 분할
예시를 준비하기 위해 서울지역의 구를 입력했다. 하나의 행에 하나의 구만 입력한 것이 아니라 셀 하나에 줄 바꿈(alt+anter)을 이용해 여러 값을 입력했다. 이렇게 하나의 행에 여로의 구를 입력한 데이터를 세 개의 행으로 나눠 예시 데이터를 만들어보았는데, 이 세 개의 행에 들어있는 모든 구를 하나씩 하나의 행으로 한 번에 입력될 수 있도록 해보자.
첫째, 데이터 > 테이블에서 > 표 만들기 팝업 > 범위 잡기
여러 행으로 분리하고 싶은 데이터가 입력된 시트에서 데이터 > 테이블에서를 선택하면 표 만들기라는 작은 팝업이 나온다. 이 팝업에서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범위를 선택해서 넣어준다. 단, 입력한 범위에 예시로 만들어둔 서울지역과 같이 머리글이 있는 경우 머리글이 포함되었다고 체크해 준다. 없으면 패스
둘째, 열린 파워 쿼리 창 > 머리글(예시에서는 서울지역) > 오른쪽 마우스 > 열 분할 > 구분 기호 기준
위에 표 만들기를 통해 열린 파워 쿼리창에서 머리글을 오른쪽 마우스로 선택하고 열 분할 그리고 구분 기호 기준을 선택해 준다. 이렇게 하면 구분 기호에 따라 열 분할이라는 팝업 창이 열리면서 설정이 가능한데, 설정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해주면 된다.
먼저, 특수 문자를 사용하여 분할을 선택하고 아래 선택 박스에서 줄 바꿈으로 선택한다. 그리고 위의 고급 옵션에서 행으로 선택한 뒤 구분 기호 선택 또는 입력 값에 #(if)로 입력된 것을 확인한다.
셋째, 파워 쿼리 홈 > 닫기 및 로드 > 닫기 및 다음으로 로드
설정이 완료됐다면 파워 쿼리 홈에서 닫기 및 다음으로 로드를 눌러준다. 파워쿼리 화면이 닫히면서 엑셀 화면으로 돌아오고, 다음으로 로드라는 팝업이 나온다. 이 팝업에서 빨간색 동그라미 2번처럼 설정 후 로드해 주면 정말 끝!
결과 화면과 같이 하나의 셀에 입력됐던 다개의 구들이 하나씩 행으로 분리되어 입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터도 셀 서식(컬러 음영)도 필요 없다면 복사해서 필요한 곳에 붙여 넣기(값만 가져 오기) 하면 정말 끝이다.
하나씩 복사 붙여넣기로 하기 어려운 작업을 파워 쿼리로 쉽게 끝낼 수 있다. 필요할 때는 정말 꿀 같은 기능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좋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엑셀 실무 초보 : 하나의 셀 내용 두 개 이상의 열로 분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