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는 위드 코로나를 넘어 엔드 코로나가 되었지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영이 더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은 부정할 수 없다.
서울시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소비 위축으로 겪는 경영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데, 노란우산공제와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을 지원하다고 하여 공유하려고 한다.
노란우산공제 지원
노란우산공제는 자영업자의 퇴직금으로 이해하면 편한데, 서울시에서는 16년도부터 납입액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도 노란우산공제에 신규 가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월 납입금 중 2만 원씩, 1년간 총 24만 원을 지원한다.
지원금 신청 방법
● 노란우산공제 가입하면서 납입액 지원을 동시에 신청 가능
● 이미 가입한 경우, 노란우산공제사업본부 콜센터(1666-9988)로 문의
소상공인이면서 아직 노란우산공제에 대한 정보가 없는 분들이 간혹 계실까 하여 간단하게 소개한다.
# 노란우산공제란?
연 매출 2억 원 이하 소기업, 소상공인이 폐업/사망/퇴임/노령 등(가입 기간 10년 경과, 만 60세 이상)의 이유로 생계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 그간 납입한 금액에 연복리 이자를 적용해 일시에 지급하는 제도이다.
이 외에도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다양한 혜택이 있다.
● 공제금 압류, 양도, 담보제공 금지
● 연간 최대 500만 원 소득공제
● 가입일로부터 2년간 상해보험 지원
● 납부금 내 대출
노란우산공제 가입 방법
● 온라인
- 노란우산공제 누리집
● 오프라인
- 중소기업중앙회
- 시중은행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지역센터)
지원은 선착순이기 때문에 노란우산공제 가입 의사가 있다면 서두르는 것이 좋다.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지원
고용보험에 신규 가입하는 1인 자영업자에게 5년간 최대 80%(서울시 30%, 정부 50%)의 고용보험료를 지원한다.
고용보험 지원 신청 방법
고용보험 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 온라인 :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
● 오프라인 : 자영업지원센터, 서울신용보증재단
지원금 수령 방법
● 환급 방식 : 자영업자가 보험료를 납부하면 환급
연 중간에 신청했더라도 1월분부터 소급해서 받을 수 있고, 1회 신청으로 5년 동안 지원 자격이 자동 연장된다.
단, 서울시 30% 외 50%의 경우 중소벤처기업부 기준보수 등급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1인 자영업자의 경우 고용보험 가입이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가 90% 이상이다. 하지만, 가입 시 아래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혜택
● 실업급여 : 1년 이상 가입 후, 폐업 시 가입 기간에 따라 실업급여 지급
● 구직급여
● 직업능력개발훈련
# 고용보험 가입 방법
근로복지공단 방문, 팩스, 우편, 온라인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