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서울시 기후 동행카드 6만 5천원(알뜰교통카드 지하철정기권 비교), 버스 지하철 따릉이 한강 리버버스 무제한 사용, 시행일, 적용 범위, 상황별 교통비 절약 방법

by 헤이엠다이어리 2023. 9. 12.
반응형

서울시에서 내년부터 기후 동행 카드를 출시하여, 서울 시민의 교통체증을 감소시키고 교통비를 절감하는 대중교통 무제한 카드 정책을 시행한다고 한다.

기후동행카드-사용대상-적용-알뜰교통카드-지하철정기권-비교

무려 월 6만 5천 원이면 서울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따릉이까지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서울 지하철 정기권 운임인 5만 5천 원보다는 만원 더 비싸지만 지하철 외 다른 대중교통도 함께 적용되기 때문에 지하철 정기권을 사용하지 못했던 많은 사람들도 이번 정책은 환영하지 않을까 싶다.

 

기후동행카드

올해 하반기 대중교통 운임 증가에 따라 서울 시내에서 출퇴근을 하더라도 많게는 8만 원까지 비용이 지출된다. 매달 발생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부담이 적지 않은데, 서울 시내 출퇴근 시 월 6만 5천 원에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된다.

 

평일 매일 출퇴근을 하여, 한달에 총 60번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최소 연간 34만 원 할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적용 대상

출처-서울씨
출처 서울씨

01. 버스

- 서울 시내버스, 마을버스

- 경기와 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에서 승하차하더라도 이용 불가다.

 

02. 지하철

-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 기본요금이 상이한 신분당선은 제외된다.

 

03. 따릉이

-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

 

04. 한강 리버버스

-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해서 운영한다.

- 리버버스는 24년 9월에 개통한다.

 

시행 시기

24년 1월부터 5월까지 시범 운영 후, 완을 거쳐 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사용 신청 방법

모바일과 실물 카드 둘 중 하나로 사용 가능하다. 실물 카드는 3천 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모바일은 앱 다운로드 후 충전해서 사용하면 된다.

출처-서울씨
출처 서울씨

- 모바일 앱

- 실물 카드(발급 3천 원)

 

다른 정책과 비교하기

기후동행카드가 정말 좋은 정책이기도 하지만, 본인 상황에 맞는 교통비 지원 정책 고르는것 또한 중요하다.

현재 서울 경기권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른 교통비 지원 정책 비교하고 구매 및 사용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알뜰교통카드, 지하철 정기권과 비교했을 때 어떤 게 유리할지 출퇴근 범위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case 1. 서울 내 지하철만 타는 경우

- 1순위 : 지하철 정기권(최소 5만 5천 원)

- 2순위 : 거리 비례에 따라 지하철 정기권 6만 5천 원 구매 대상인 경우, 기후동행카드

 

case 2. 서울 내 지하철, 버스 모두 타는 경우

- 1순위 : 기후동행카드

- 2순위 : 알뜰교통카드

 

case 3. 서울 외 지역으로 출퇴근하는 경우

- 1순위 : 기후동행카드 적용 범위(지하철, 버스) 내 출퇴근인 경우 기후동행카드

- 2순위 : 지하철만 이용한다면 지하철 거리 비례 정기권

- 3순위 : 알뜰교통카드


함께 보면 좋은 교통비를 아껴주는 글 추천

▶알뜰교통카드 알아보기◀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가입방법, 알뜰교통카드 청년혜택

2023년의 2월도 벌써 20일이 되어 3월을 맞이하게 된다. 하지만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보다 무서운 건 빠르게 올라가는 생활물가가 아닌가 싶다. 실제로 전기세, 가스비 모두 오른 시점에 4월에 교

heympost.com

 

▶지하철 정기권 알아보기◀

 

[지하철 정기권] 지하철 정기권 거리계산 방법, 사용방법

최근 지하철과 버스 대중교통비가 하반기에 오른다는 기사가 쏟아지며, 서민 경제에 어려움이 더해지고 있다. 지자체별로 택시비 인상은 이미 시행되어 필자는 그 이후로 택시를 타지 않는다.

heympos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