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빈대 없애는 방법, 효과, 살충제 종류 : 빈대물린 자국 사진, 빈대맵, 지도, 규조토, 지하철, 비오킬, 에프킬라 살충제, 바퀴벌레/개미 천적 진실 혹은 거짓 알아보기

by 헤이엠다이어리 2023. 11. 13.
반응형

요즘 뉴스에서 이슈가 많은 빈대에 대해 각종 카더라식의 가짜 뉴스가 퍼지고 있다. 전문과 의견을 바탕으로 빈대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을 함께 알아보려고 한다. 코로나에 이어 중국발 폐렴도 난리인데, 제발 빈대만은 사라져 주세요.

빈대-물린-자국-비오킬-살충제-효과-예방방법

 

빈대퇴치 진실 혹은 거짓

Q1. 빈대 퇴치 방법 규조토의 효과?

오히려 규조토의 가루가 폐에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규폐증을 유발할 수 있어 절대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한다.

 

Q2. 밝은 곳을 싫어하는 빈대, 불을 계속 키면 없어지는 건가?

지하철에서 빈대를 발견했다는 뉴스가 나오고 얼마 뒤, 빈대는 밝은 곳을 싫어하기 때문에 지하철은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그래서인지 집에서도 불을 계속 켜두면 괜찮냐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집안에 이미 생긴 빈대는 흡혈 충동을 계속해서 느끼기 때문에 밝기에 상관없다. 단지 어두울 때보다 밝을 때 활동성이 떨어지는 것뿐이다.

 

※ 지하철에서는 덜 걱정해도 된다는 뉴스의 근거는 빈대의 발견 여부와 관계없이 주기적인 고온 살균을 실시하며, 빈대가 안정적으로 흡혈할 대상이 없기 때문에 적합한 서식지가 될 수 없다.

빈대-물린-자국

 

Q3. 바퀴벌레가 있다면 빈대는 없다?

바퀴벌레와 빈대는 공존할 수 있기 때문에, 빈대 퇴치를 위해 바퀴벌레를 들이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 바퀴벌레는 음식물, 유기물로 생존하고 빈대는 흡혈하기 때문에 전혀 상관관계가 없다. 또 당연히 빈대 퇴치를 위해 바퀴벌레를 들이는 일은 없겠지만 빈대보다 퇴치가 더 어렵지 않을까..?

 

Q4. 일광소독은 효과가 있을까?

아주 뜨거운 여름 햇볕 아래 적어도 다섯 시간 이상의 소독을 하는 경우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큰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다.

 

Q5. 좀약, 베이킹소다, 에센셜 오일, 살충제(피레스로이드계) 등 빈대 퇴치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다. 좀약, 베이킹소다, 오일 등의 효과는 특히나 알려진 게 없다. 또 살충제의 경우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대표 비오킬)의 경우 빈대가 내성을 가지고 있어 효과가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네오니코티노이드계열의 살충제를 추천하지만 가정용으로는 사용 불가다. 집안에서 사용하는 경우 인체 노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해할 수 있다.

 

방역업체에서 네오니코티노이드계열의 살충제를 사용하기를 원하는 경우 방역용으로 환경부에서 긴급승인된 8종에 대해 1년간만 한정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혹시나 하는 마음이 있다면 자치구 보건소 등에 확인 및 사용문의 후 사용하면 된다.

 

※ 방역업체 한정 허용된 빈대 퇴치 가능한 네오니코티노이드계열 살충제

빈대가 내성을 덜 가지고 있는 네오니코티노이드계열 살충제는 아래와 같다.

● 에이원유제

프로텍유제

디페란알파유제

에스제이프로텍유제

에코텍퓨란유제

십자디노유제

에스티퓨란유제

오송다이노유제

 

환경과학원은 디노테퓨란을 선택해 방역하고 있다. 국내에서 이미 모리 파리 바퀴벌레 등 방제용으로 사용하고 있어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됐다고 한다.

 

Q6. 침대에서만 빈대는 서식 및 증식한다?

침구류, 매트리스 포함 커튼과 카펫 등 다양한 섬유류뿐만 아니라 콘센트, 천장 구석, 액자 등 정말 다양한 곳에서 발견될 수 있다.

 

빈대 관련 신고는 서울시 감염병 연구센터에서 받고 있으며, 서울 다산 콜센터를 통해서도 접수 가능하다.

 

▶빈대 관련신고하러 바로가기◀

 

서울시 감염병연구센터

서울시 시민건강국 감염병연구센터입니다.

sidrec.go.kr


정말 사람 괴롭히는 방법도 여러 가지다. 코로나, 폐렴, 빈대, 전쟁 휴.. 그냥 각자 나라 문 다 닫고 흥선대원군 시대로 돌아가야 하는 건지.. 일단 필자의 경우 빈대로부터 집을 지키고 흡혈의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아래의 수칙을 지키고 있다.

 

★ 외출 후 집에 돌아올 때, 외투 등 옷 한 번씩 다 털고 들어가기

 침구 흰색으로 바꿔 혹시 빈대가 발생한다면 바로 눈에 띄게 조치하기

 침대 주변 살충제

★ 헤어드라이기로 침구 한 번씩 고온처리해 주기

서울시-홍보-빈대-예방-방법

 

필자는 스팀다리미가 없어 헤어드라이기로 대체하지만 스팀 청소기, 스팀다리미와 같은 가정용 소가전을 이용해 침구를 한번 고온처리해주는 것도 방법이라고 한다.

 

최근 빈대 맵에서 빈대 출몰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뿐만 아니라 대구, 인천, 대전, 경기,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지역의 빈대 출몰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업체는 뉴스 기사들을 기반으로 통계를 내고 있다고 한다.

 

▶빈대맵 바로가기◀

 

빈대맵

빈대맵은 국내 빈대 출몰 지역 현황을 알려주는 지도 서비스입니다. 빈대 추적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다함께 퇴치해요

www.bindaemap.com

 

반응형

댓글